자료
2013.10.02 16:02

중고등부 성경공부_6과

조회 수 474 댓글 1

그리스도의 영
요한복음 16:5-16

목적 
우리안에 역사하셔서 우리를 변화시키시는 성령께 반응하는 것

서론 
인간의 본성은 변화될 수 있는가? 성경은 이러한 일이 실제로 일어날 수 있다고 말한다. 바울은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그는 새로운 피조물입니다."(고후5:17)이라고 말했따. 따라서 신양 성경이 말하는 새로운 마음, 새로운 성품, 새로운 생명, 새로운 피조물이 될 가능성은 있는 것이다. 이러한 일은 성령님께서 하신다.

마음열기
-당신은 어떻게 달라지기를 원하는가?
(예를 들어 나는 좀더 용기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 나는 다른 사람들을 좀더 사랑하고 싶다.)

-이렇게 변화하는 것을 방해하는 걸림돌은 무엇인가?

요한복음 16:65-16을 읽으라
5"그러나 나는 지금 나를 보내신 분에게로 간다. 그런데 너희 가운데서 아무도 나더러 어디로 가느냐고 묻는 사람이 없고, 6도리어 내가 한 말 때문에 너희 마음에는 슬픔이 가득 찼다. 7그러나 내가 너희에게 진실을 말하는데, 내가 떠나가는 것이 너희에게 유익하다. 내가 떠나가지 않으면, 보혜사가 너희에게 오시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내가 가면, 보혜사를 너희에게 보내 주겠다. 8그가 오시면, 죄와 의와 심판에 관한 세상의 그릇된 생각을 꾸짖어 바로 잡아 주실것이다. 9나를 믿지 않는 것이 바로 죄라는 것을 말씀해 주실 것이며, 10내가 아버지께로 돌아가므로 너희가 나를 더 보지 못하게 되는 것이 하나님의 의를 나타내는 것임을 가르쳐 주실 것이며. 11세상 통치자가 심판을 받았기 때문에 심판 받을 자가 누구인지를 말씀해 주실 것이다. 12아직도, 내가 너희에게 할 말이 많으나, 너희가 지금은 감당치 못한다. 13그러나 그분 곧 진리의영이 오시면, 그가 너희를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실 것이다. 그는 자기 마음대로 말씀하지 않으시고. 듣는 것만 일러주실 것이요, 앞으로 올 일들을 너희에게 알려 주실 것이다. 14또 그는 나를 영광되게 하실 것이다. 그가 나의 것을 받아서, 너희에게 알려 주실 것이기 때문이다. 15아버지께서 가지신 것은 다 내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성령이 나의 것을 받아서 너희에게 일러 주실 것이라고 말하였다." 16조금 있으면, 너희는 나를 보지 못할 것이다. 그러나 또 조금 있으면, 나를 볼 것이다."

1. 예수님은 자신이 떠나고 난 후를 염려하는 제자들을 어떻게 위로하시는가?(7절)
2. 보혜사 또는 성령께서 단순한 감정이나 비인격적인 존재가 아니라 인격을 지니신 분이심을 나타내는 말들은 무엇인가?(8, 13-15절)
3.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이 보혜사, 즉 진리의 영이 '세상'(믿지 않는 사람들)을 위해 무언가 특별한 일을 하실 것이라고 말씀하신다. 그일은 어떤 것들인가?(8-11절)
4. 성령꼐서 또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들은 어떻게 도우시는가?(13-15절)
5. 위와 같은 일들을 통해 성령은 어떻게 나의 삶을 새롭게 하실 수 있겠는가?

적용
날마다 나를 가르치시고, 인도하시며, 능력을 주시는 셩령님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할 것인가?
성령님께서 내 삶에 변화를 일으키실 것을 믿는가?

기도
그리스도께서 매일매일 나를 가르치시고 변화시켜 주시길 기도하자.


서버에 요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